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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안산관광 정책체질 획기적 변화 필요할 때】변화 필요한 안산시티투어 운영
글쓴이 : ansantour 날짜 : 2018-07-14 (토) 23:41


관광객도 외면…'한 대당 9명' 텅텅 빈 서울 투어버스
출처 : SBS 뉴스 | 네이버 뉴스
http://naver.me/Gk6c6woN

♧ "안산시티투어 버스운행사업"  개발제안.시행단체 당사자의 입장에서.
글 : 이광수

안산시도 시티투어버스 운행 13년을 맞아, 업계지원 홍고.마케팅 서비스에 집중하며 공공성과 관광객 참여도를 높이는 실질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개별 업체명으로 운영하면 공공기관이나 단체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수 없습니다. 관광업계와 시티투어버스 운영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모색이 필요합니다.

상업성 지양이라는 공공성만을 앞세워 정작 도시마케팅을 외면한다면. 결국 그 도시의 가치를 떨어 뜨립니다. 도시의 가치가 떨어지면 당연히 관광사업의 본질은 그 의의를 잃게 됩니다.

◆ 행정기관은 업계와 시민의 포괄적 이익과 명분을 위한 실효적 정책을 추진해야 합니다.

13년의 세월동안 안산시관광 전문단체가 운영권을 가지고 시행한 것은 단 2년뿐, 나머지는 개벌 여행사업체에서 운영하며 안산시가 운행비를 지원 하는 형태로 지금까지 운영해 왔으나. 이것은 공공적 홍보와 기괸단체를 적극 끌어들여야 할 시티투어 사업의 본질상, 여러가지 개선점을 낳고 있습니다.

같은 식당 십수년째 고정이용, 사회적 공헌이나 공공적 홍보의 지원조차 없는 개별 식당을 아무런 이유와 명분도 없이 10년이 넘도록 계속해서 관광객 내려주며 무상 지원해 준다는 것은 여러가지 의문을 낳는 원인이 됩니다.

왜, 특정업소와 업체만 관광객들을 실어다 내려주어야 할까요 ? 관광사업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하는 공적사업입니다. 2005년 안산시관광협회가 시티투어 사업을 개발한 목적이 바로 안산시의 관광사업 발전입니다

◆ 시티투어 운영에서 깜깜이 된 관광협의회.
◆ 정책은 사업자가 아닌. 업계의 대표단체와 상생.협치해야 안산관광 업계가 발전합니다.

◆ 개인적으로도, 안산관광 15년의 세월동안 밤낮으로 매달려 벌어들인 돈은 총 600만원 정도입니다.

이것이 척박한 안산관광 사업의 현실입니다. 그 누구든 진정성을 가진 관광업계 발전의 투신자들과 지역주민. 현장 전문가들을 굶어죽게 하는 형식적인 안산관광 정책은 결코 안될 것입니다.

그러나 11년간 관광단체나 관련단체 기관과의 연계성이 없이 개별 사업체가 중심이 되고 안산시청만 홍보하는 축소지향성의 운영방식을 이제 전국의 관광객과 안산시 관광업계의 활성화를 위하여 획기적인 개선책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공공적 홍보마케팅 기능이 빠지면  개별사업체가 혼자 홍보를 해야 합니다. 기괸 단체에 협조공문조차 보낼수가 없으며, 동참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세금으로 운영하는 시티투어 버스운행사업이 관광객 유치가 아닌 안산시민을 위한 시내버스로 전락할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당초의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시키는 것이며, 안산시가 안산시티투어 가이드의 소속을 안산시청으로 하여 임금을 주면서도 정작 안산시티투어 버스 운행사업체의 통제를 받는 이상한 구조가 되는 것이며, 정작 안산시관광홍보와 관광객들을 유치해야할 관광협의회의 공적 홍보마케팅 기능은 오히려 단체관광객들의 접수문의를 거부하는 상황이 되어 있습니다.

◆ 불필요한 사적, 명분적 기득권을 버려야 안산관광 발전합니다.

이는 안산시가 안산시 문화, 역사, 해양, 등 인문학적 경관관광에 치중하는데 그 원인이 있습니다.  관광사업의 본질은 경치가 아닌 관광업계의 활성화와 발전이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안산시관광사업의 활성화와  스토리교육, 유기적인 업무협조, 현장답사와 관광업계의 현황을 알수 없는 시티투어 가이드의 스토리는 결국 경기도의 문화해설사 소속, 안산시의 해양관광 해설중심으로 편향되어 정작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치해야할 민간사업자 중심의 안산시관광협의회는 시티투어 가이드와 공무원들에게 조차 그 활동의 목적과 존재감을 인정받지 못하는 별개의 사업자모임으로 전락한 상황을 방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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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살맛 나는 생생도시 안산!

생생의 철학적 의미는. 살아있는. 거짓없는. 현실적인 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사회학적으로. 펄펄 살아있다는 것은. 민의를 의미합니다.

즉 시민이 바라는 것.
업계가 바라는 것.
상인이 바라는 것.
기업인과 노동자가 바라는 것.

즉 시민대중의 현실적.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리즈와 모멘텀은 윤화섭 안산시장이 추구해 나가려는 정책업그레이드 "윤화섭 VER4.3"에서 생명력이 발현되길 기원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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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시 관광활성화는 민간분야가 중심이 되고 관광협의회가 관광업계의 발전과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세금을 투자하면 본전을 뽑아야 하는 것입니다,

현재 안산 대부도권에는 숙박업소만 무려 600여곳에 달합니다.이는 매주만 예약이 완료되는 숙박업소의 이용객들을 소비중심의 안산관광객으로 유도할 강력한 이유가 있는 것이며. 년간 6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안산시 대부도권 숙밥업소의 관광객 유치능력을 안산시 관광정책이 추구하는 효과보다 지역경제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절대적인 것입니다.

◐ 사단법인 안산시관광협의회는 일반 사회단체 아닌. 안산시민들에게 창업. 산업활성화 생태계를 만들어 내는 소프트웨어적 도시마케팅 전문 단체입니다.

따라서 이제 안산시는 안산지역 도심권, 해양권의 모든 호텔, 모텔, 팬션, 민박 등, 모든 숙박업소들과 각 관광관련 사업장과 연계한 현실적인 시티투어 버스운행 방식으로 혁파적으로 전환하여

민선7기 도시성장 동력을 창조하기 위해 윤화섭 안산시장이 추구하려는 일자리창출, 청년 창업, 공단 활성화 정책과 보조를 맞추어. 관광분야도 보다 실효적인 매출 중심, 경제중심, 홍보마케팅 중심의 관광정책을 관광실행 전문단체인 안산시관광협의회와 추진하고 개별사업자들도 보다 좋은 서비스로 협의회와 공동발전을 모색하여 체류형, 매출형, 판매상품을 개발하고 숙박업소들과의 새로운 상생발전 모델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협의회도 이제 행정중심, 행사중심에서 벗어나 사업중심,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투자 개발사업 중심, 홍보마케팅 중심, 관광업계 발전중심으로 대변혁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안산시는 이제 관광객 유치효과가 전혀 없는 정치적 행사나 소모적인 관행적 축제지원 정책을 과감히 버리고 관련단체의 관광객 유치와 관광산업 투자유치 개발능력을 높이기 위한 투자형 예산을늘리고 인력을 보강하 [여진짜로 "살맛 나는 생생도시 안산"]을 만들어나가는데 총력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안산발전협의회 기획본부장◆
안산시관광협의회 미디어홍보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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