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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지역 문화축제 인지도별 순위(2007년도 기준)
글쓴이 : ansantour 날짜 : 2009-02-09 (월) 19:13
ansantour은 안산지역 축제가 문화축제, 예술축제, 관광축제, 기획축제(엔터테인먼트행사)등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통해 지역경제활성화와 문화자원 발전의 기초자료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안산시는 현재까지 문화축제와 관광축제, 예술축제의 개념이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2007년 기준이며 2009년 현재 지역경제 활성화와 신뢰성면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는 "안산거리극축제(2009년 5월 2일부터는 상권활성화와 관계없이 "안산호수공원내축제"로 격하시켜 개최예정/경기항공행사와 같은날 겹쳐 관중 없을듯)"는 순위 대상에서 제외 되어, 안산지역의 대외적인 브랜드축제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게 되습니다. 나름대로 안산을 대표하는 인물인 단원김홍도선새을 기리는 "단원김홍도축제"는 2008년부터 "김홍도"가 사라히고 호만 남은 "단원예술제"로, 별망성예슬제를 대신하는 행사로 변질되어 신규행사인 거리극축제와 전통성을 가진 김홍도축제등이 모두 정체성을 잃어버려, 축제브랜드화가 아닌 축제자원의 소멸상태에 빠져있다.

 * 안산투어 "지역축제의 브랜드화전략 연구-안산의축제순위" 자료中



기 준
1.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도 (지역업계 이용 및구매지수) 
2.발전가능성과 미래지향성
3.인지도, 관중참여 수
4.정통성 & 정체성(문화적 가치창출도)
5.지속적 성장가능성 및 2차 자원생산성(인프라, 콘텐츠, 솔류션, 인문학자료축적)
6. 운영숙련도, 해설 및 안내시스템(7개국 팜플렛 메뉴얼제작, 외식기자단홍보 포함),







세계10대 거리극축제를 지향하는 안산국제거리극 축제는, 앞으로 상업성과 산업화를 염두에 두어고 기획되어야 한다. 축제의 대형화를 통한 높은 인지도는 기업경영기법에 의하여 프로모션이 이루어져야 하며, 스포츠마케팅 운영기법에 의한 브랜드가치(이익)을 창출하여야 한다.



1위.
안산국제거리극축제 "(재)안산문화예술의전당"

분 야 : 관광엔터테인먼트축제
목 적 : 2008년도에 "경기도10대축제"로 지정, 세계 10대축제 기반조성
비 젼 : 세계적 브랜드화를 통한 외국관광객 유치를 전제로한 도시마케팅 자원
문제점 : 국내 최대의 다국어, 다문화 다인종 국제화도시로서의 지향성과 정체성 필요, 축제의 메뉴얼화(관광마켘팅화=도시마케팅화) 절실, 전문성있는 시민봉사단 구성 및 국제홍보네트워크 구축,운영시급

비 용 : 무료
관 람 : 1일 약 8시간(오전 10시~오후 6시(야간행사 별도)
기 간 : 2010년 5월 5일까지 5일간
내 용 :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는 최고의 광대들과 국내 최고의 공연단 출연, 마술, 묘기, 공연무대등
관련행사 : 행사장 주변에서 다양한 국내외 관련행사 전시회 개최
기 타 : 안산시가 "세계 10대 관광축제"로 육성하는 국제브랜드화 축제
인 원 : 약 30만명 내외(3일간).
장 소 : 안산시청앞 신도시 광덕로 문화지대(폭 100미터, 길이 600미터)일대

홈페이지 :
안산문화예술의전당
http://www.ansanart.com/  
국제거리극축제사이트
www.ansanfest.com 
관련자료 :
http://ansantour.co.kr/  
행사
http://ansantour.co.kr/ansantour/bbs/board.php?bo_table=news&wr_id=219  
http://ansantour.co.kr/ansantour/bbs/board.php?bo_table=news&wr_id=94&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B0%C5%B8%AE%B1%D8%C3%E0%C1%A6&sop=and 

전 화 : 031-481-4020, 팩스 031-481-4021
주 소 : 425-906,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817번지






2위
안산해바라기축제

분 야 : 생태관광축제
목 적 : "옐로우시티안산(은행,해바라기,유채)"의 도심속 생태관광자원의 발전
특 징 :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도심상권 연계축제
비 젼 : 광덕로활성화를 통한 문화거리테마화
문제점 : 성공적 평가를 받았으나, 연속성 보장안됨, 협궤변 생태자원화등 관련콘텐츠 개발 불투명
비 용 : 무료
관 람 : 1일 약 8시간(오전 10시~오후 6시(야간행사 별도)
기 간 : 8월중 3일.
목 적 : 도심권 관광지로 연결하는 생태관광 축제, 협궤철길, 광덕로, 호수공원, 안산천 관광활성화 목적
내 용 : 도심속 자연생태 관광객 유치, 꽃을 활용한 테머단지, 레포츠, 건강축제 및 관광축제행사등 웰빙관광콘텐츠 중심
관련행사 : 기간중인근업소할인, 행사장 주변에서 다양한 관련행사 전시회,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영화상영
인 원 : 약 30만명(3일간).
장 소 : 안산시청앞 신도시 협궤철길, 광덕로, 호수공원앞 일대

관련홈페이지 :
http://ansantour.co.kr/  
http://ansantour.co.kr/ansantou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60&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C7%  

특 징 : 2007년 9월, 안산시 최초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생태관광축제로 개발
비 젼 : 신도시활성화를 위한 관광객 유치, 광덕로 문화관광 발전을 위한 자연생태 자원
전 화 : 031)481-2697(안산시 지역경제과)






단원미술제, 김홍도축제는 이제 화랑유원지의 시대를 맞아, 더욱 규모 있고 내실있는 문화콘텐츠로서 발전되어 나가야만 한다. 한국전통문화의 핵심적 한류포맷을 보유하고 있는 "단원김홍도"는 앞으로 방송, 영상,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가미하여, 문화콘텐츠와 관광산업적 부가가치로 만들어내야만 한다. 그러나 현실적인 한계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행정부의 간섭에서 벗어나 지역의 젊은이들이 끼를 마음껏 발산하기 위해서는 "공익적 전문성"의 독립성과 투명성이 절실하다.



3위
단원미술제(안산시/ 단원미술제 운영위원회)


분 야 : 한류문화콘텐츠
목 적 : 대한민국 전통한류의 세계화를 위한 관광축제자원화 연구
비 젼 : 안산시를 대표하는 문화콘텐츠에서 한국의 10대 전통문화축제로 승화
문제점 :
(1)단원의 집과 마을이 없어, 축제의 정통성 상실, 장소협소로 축제분위기 연출불가능.
(2)괴산군은 김홍도의 고향을 괴산으로 규정, 영풍현감을 지낸 단원고을 조성공사 착수.
(3)단원김홍도축제의 전통성과 단원의 도시로서의 명분과 관광자원으로서의 실리를 상실.

비 용 : 무료
관 람 : 약 8시간
기 간 : 10월초 3일간
명 칭 : [안산김홍도축제]
전 시 : 10월 1일(금) ~ 22일(토) [단원미술대전/ 현대미술초대전,중진작가,추천작가초대전
기 타 : 단원 김홍도 영인본 전시]를 1,2부로 진행
인 원 : 약 6만명 내외.
장 소 : 단원전시관주변 노상주차장
특 징 : 단원김홍도축제일로부터 "단원미술대전"가 약 2주간 동시에 열림

사이트 :
http://www.danwon.org   
전화번호 : 단원미술제 운영위원회 사무처(☎031-481-2472,413-5566)
단원미술전시관 홈페이지
www.danwon.org  
안산시청 홈페이지
www.iansan.net   
(사)한국미술협회 -
www.kfaa.or.kr   
주 소 : (우)425-801 경기도 안산시 고잔동 525-6단원전시관
주 최 : 단원미술제 조직위원회
주 관 : 단원미술제 운영위원회
후 원 : 문화관광부, 경기도, 안산시, 안산시의회, (사)한국미협
(주)한빛방송, (사)예총안산지부






한국의 지역문화축제는 [지역문화]라는 본연의 의미를 살리지 못하고, 대부분 연예인을 동원한 기획사에 의존하여, 전국의 축제가 정체성을 잃은채 표류하고 있다. 안산시의 경우만해도 기존의 전통적 기념일이나 축제들인 시민의날, 대부포도축제, 별망성예술제등에서도 연예인들의 공연프로그램이 행사의 주를 장식하고 있다. 시민의날은 시민들의 위로하는 화합과 축하의 잔치로, 대부포도축제는 대부도의 소득증대를 위한 본격적인 특산품판매행사로, 별망성예술제는 별망성을 지켜온 선조들의 얼을 되새기는 군사적 퍼포먼스로 자리매김 되어야 한다.



4위
별망성예술제(안산예총)
* 2008년부터 단원김홍도와 별망성을 소멸시키고 "단원의도시 안산예술제"로 변경 예정.

분 야 : 지역 예술인들의 페스티벌
목 적 : 지역의 정통성을 개발하고, 예술인("혼:중심의..)의 개발, 육성, 화합과 공연문화 발전
비 젼 : 한류문화화를 위한 성호, 단원, 상록수문화의 가치브랜드화
문제점 : 콘텐츠의 특성화를 위한 연구개발 부족
비 용 : 무료
관 란 : 약 3일
기 간 : 10월 초
인 원 : 약 3만 5천명
http://www.ansanart.co.kr  (안산예총)
http://www.ansanculture.or.kr  (안산문화원)






5위
여르미오축제("재"안산문화예술의전당)

분 야 :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콘서트
목 적 : 가을 문화예술의 계정을 앞두고 문화공연에 대한 관심유발과 정신적 휴식의 시간
비 젼 : 시민의 문화의식의 고양, 시민정서의 함양
문제점 : 상권등 밀집지역과 연결되지 않는 홍보성으로 상권방문 젊은이의 자연스러운 현장접근 부족
비 용 : 무료
관 람 : 약 2시간(오후 7시~9시)
기 간 : 8월 첫주 주말경
전 시 : 안산문화예술의전당내 1~3전시관에서 전시행사 동시개최 유무
기 타 : 여름 휴가철을 맞이하는 시민들을 위한 대내적 문화공연
인 원 : 약 2만명 내외.
장 소 : 안산문화예술의전당앞 대광장
내 용 : (2007년 기준)
한여름밤의 축제로 완전히 자리잡은 "여르미오페스티벌"은 6월초부터 8월말까지 총 11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 개최된다. 타악, 월드뮤직등 다양한 콘서트중심으로 꾸며지며, 지역예술단체의 공연도 편쳐질 예정이다.


홈페이지 : 안산문화예술의전당
http://www.ansanart.com/  
관련자료 :
http://ansantour.co.kr/ansantou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36&sca=&sfl=wr_subject%7C%  

전화 : 031-481-4020, 팩스 031-481-4021
주 소 : 425-906,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817번지






6위
성호문화제

분 야 : 전통문화 자원의 발굴과 육성
목 적 :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참여형 문화행사 프로그램
비 용 : 무료
기 간 : 매년 6월 첫주경
기 타 : 안산시민 대상 문화행사, 행사내용은 사이트 참조
인 원 : 초,중,고학생등 약 2만여명 내외
장 소 : 시내 전역
목 적 : 시민의 문화의식 고취과 지역정체성 확립
홈페이지 :
http://www.ansanculture.or.kr/  
전 화 : 031)415-0041

프로그램
* 이익선생 숭모제
* 성호글짓기백일장
* 웃다리풍물놀이 경연대회
* 성호문화제개막식 오프닝공연
* 개막식축하공연
* 성호사생대회
* 둔배미놀이시연
* 안산지경닺이재현
* 안산단오축제
* 전국청소년 국악경연대회
* 성호서예백일장
*「안산의 소리」공연
* 안산경기민요합창단정기공연
* 문화가족 작품전시회
* 찾아가는 박물관「고구려 전」
* 전국시조경창대회







7위
대부포도축제

분 야 : 현재는 농산물축제 (종합해양관광축제화 필요)
목 적 : 대부도농어민 소득증대, 상품 연구개발,
비 젼 : "해양종합관광축제"로 고부가가치 창출필요
문제점 : 수산물, 농산물, 관광음식, 관광연계 상품의 개발전무

비 용 : 무료
시 간 : 오전10시~오후 6시(야간공연여부 확인)
기 간 : 2005년 9월중순
장 소 : 대부도 입구
인 원 : 약 2만명
전 화 : 481-2319(안산시청 농어촌진흥과 해양축제브랜드화 담당)

* 개최당월에 안산시티투어 축제장 연결여부 확인
* 대부포도 판매 및 그랑꼬또포도주 판매, 포도아가씨선발등 다양한 행사내용..
* 지행성 : 특산품판매 시스템이나 경쟁력이 구축되지 못한 대부도 내부행사, 대부도해양관광축제 지향
안산관광안내 :
http://www.ansantour.co.kr  
명주/그랑꼬또 :
http://www.grandcoteau.co.kr/  
대부도종현마을 :
http://daebudo.invil.org/  
민속전시관안내 :
http://www.iansan.net/04_culture/m04_culture04_s10.asp  




특이사항

축제의 순위에 있어 특이한 점은 와스타디움과 시내 여러곳에서 열린,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 안산대회에 참가한 각 시도의 선수단과 임원들이 2박 3일의 기간동안 시내 음식업소와 숙박업소 이용은 "안산와스타디움"과 추후 들어설예정인 "안산스타돔구장"의 스포츠마케팅의 좋은 예를 남겼다. 행사주체측인 안산시생활체육회는 각시군 선수단을 위해 음식점과 숙박업소를 안내하여 감 담당별로 지역업소의 이용을 권장하는 열의를 보였으며, 이는 여타의 지역측제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스포츠마케팅과 관광마케팅의 협력이 필요함을 절감하게 하였다. 이처럼 하나의 규모있는 도시자원의 유치나 시행은 그것으로 인한 파급효과 측면에서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바로 도시마케팅의 개념이다. 이미 선진도시와 선진국에서는 보현화된 이러한 도시마케팅이 안산시에서는 지난 20년동안 단한번도 시도된적이 없이 일방적인 행정부의 예산만 지원하는 저효율적 행사만을 해 온탓에 축제나 문화콘텐츠의 발굴과 발전에 대한 계기를 만들어 내지 못하였다.







안산시티투어

시티투어는 대부도를 중심으로 해양관광도시를 지향하는 안산시의 문화관광지와 특산품구매를 원하는 수도권의 관광객을 생산자들과 직접 연결하는 안산시 관광인프라 활성화의 핵심사업임.

승 객 : 3천여명 이내
분 야 : 도시마케팅
목 적 : 관광객의 안내를 통한 관광상품 판매, 지역경제활성화 인프라 구축
시 행 : 안산시(관광마케팅과)
기 간 : 4월~ 10월
시 간 : 오전 10시 출발 - 오후 6시경 출발지도착
코 스 : 시내의 식물원, 전시관 유원지 및 대부도갯벌답사 염전등 체험,
식 사 : 점심식사는 각자 준비 또는 현지 식당이용 (버스내 안산시홍보물 상영, 간식은 제공되지 않음)
비 용 : 어른 5천원, 어린이, 학생, 장애우등 3천원
장 소 : 중앙전철역 맞은편 광장정류장
전 화 : 031)481-3060 (안산시청 예약전화)
기 타 : 예약에 한하여 탑승가능
경 유 : 각 행사장 경우 문화시설및 대부도 탄도누에섬등대, 포도축제 단체방문









안산지역 문화,관광단체

1.(재)안산문화예술의전당(문예당)
www.ansanart.com/  
2.안산문화원
www.ansanculture.or.kr/  
3.(사)안산예총
www.ansanart.co.kr  
4.(사)안산관광협회
www.ansantour.co.kr  
5.단원미술전시관
www.danwon.org  
6.성호이익기념관
http://www.ansantour.co.kr/ansan5/tour3_4.html  
7.상록수최용신기념관
http://www.ansantour.co.kr/youngshin/  
8.탄도어촌전시관



안산지역 문화관광 관련사업체

1.대부그린영농조합032)886-9873
2.대부해운 032)886-7813
3.안산항공 031)414-7610
4.안산렌터카 031)475-7788
5.온누리여행사 031-501-4200

관련자료실 - 문화예술 축제와 관광엔터테인먼트축제
http://www.ansantour.co.kr/ansantour/bbs/board.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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